음악의 장르 – Tin Pan Alley

흔히 말하는 팝, 즉 미국의 대중음악은 20세기 개막과 함께 틴 팬 앨리(Tin Pan Alley)라는 이름의 뉴욕 맨해튼 브로드웨이 28번가(街)에서 탄생했습니다. 유럽에서 미국으로 온 백인 이주민 가운데 유럽의 오페레타와 같은 고전음악 세례를 받은 작곡가들은 이 곳에 모여들어 영국에 맞설 국력을 키우기에 바쁜 미국의 환경에 적합하고, 왕실의 영국과 달리 지극히 대중 지향적인 ‘짧은 클래식’을 만들고자 했지요.

Tin Pan Alley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미국 대중음악을 지배했던 뉴욕시 의 음반 출판사 와 작곡가들의 모임이었습니다 . 원래는 브로드웨이 와 6번가 사이 28번가에 있는 명판 으로 기념되는 것처럼 맨해튼 꽃 지구의 5번가와 6번가 사이 웨스트 28 번가의 특정 위치를 가리켰습니다 . Tin Pan Alley의 여러 건물은 뉴욕시 지정 랜드마크로 보호되고 있으며 5번가에서 6번가까지의 28번가 구간도 공식적으로 Tin Pan Alley로 공동 명명되었습니다.

 

Tin Pan Alley의 시작

Tin Pan Alley의 시작은 대개 1885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때 많은 음반 출판사가 맨해튼의 같은 지역에 상점을 열었습니다. Tin Pan Alley의 끝은 덜 명확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축음기 , 라디오, 영화가 미국 대중음악의 원동력으로 악보를 대체했던 1930년대 대공황 의 시작으로 날짜를 정하고 , 다른 사람들은 Tin Pan Alley가 이전 스타일의 음악이 1950년대까지 계속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브릴 빌딩(Brill Building)을 중심으로 한 로큰롤 의 부상으로 인해 음악은 흥분되었습니다 . Brill Building 작곡가 Neil Sedaka는 그의 고용주를 Tin Pan Alley의 자연스러운 파생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즉, 나이 많은 작곡가는 여전히 Tin Pan Alley 회사에 고용되어 있었고 Sedaka와 같은 젊은 작곡가는 Brill Building에서 일자리를 찾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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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n Pan Alley 이름의 유래

틴 팬 앨리는 먼로 로센펠드(Monroe Rosenfeld)라는 이름이 한 저널리스트가 우연히 이 거리를 걷다가 그 곡 쓰고 연주하고 소리가 마치 냄비(Tin)과 프라이팬(Pan)을 두들기는 소리를 연상시키는 다양한 곡조를 연주하는 많은 “값싼 업라이트 피아노”가 만들어내는 집단적 사운드에 대해 경멸적인 언급을 한 것입니다.

The Grove Dictionary of American Music은 또한 Rosenfeld를 이 용어의 창시자로 인용하며 이 용어가 처음 사용된 시기는 1903년입니다 . 그러나 Tin Pan Alley에 관한 기사는 St. Louis Post- 그 해 5월에 발송된 것입니다 . 이것은 출처가 밝혀지지 않았으며 이 문구를 사용한 Rosenfeld의 작품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Simon Napier-Bell은 1930년 음악 사업에 관한 책에 출판된 이름의 유래에 대한 설명을 인용합니다. 이 버전에서는 인기 작곡가 Harry von Tilzer가 많은 음반 출판사 사무실이 있는 28번가와 5번가 주변 지역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Von Tilzer는 악기에 더욱 충격적인 사운드를 제공하기 위해 현 아래에 종이 조각을 배치하여 값비싼 Kindler & Collins 피아노를 개조했습니다. 기자는 von Tilzer에게 “당신의 Kindler & Collins 소리는 꼭 깡통처럼 들립니다. 기사를 ‘Tin Pan Alley’라고 부르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어쨌든 이 이름은 1908년 가을에 The Hampton Magazine이 28번가에 대한 “Tin Pan Alley”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하면서 확고히 붙었습니다.

온라인 어원 사전(Online Etymology Dictionary) 에 따르면 , “tin pan”은 “낡은 피아노”(1882)를 뜻하는 속어였으며, 이 용어는 1907년에 “히트곡 작곡 사업”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

시간이 지나면서 이 별명은 미국 음악 출판 산업 전반을 설명하게 되었습니다. [8] 이후 이 용어는 영국으로 퍼져나갔고, 그곳에서 “Tin Pan Alley”는 런던 웨스트엔드 의 덴마크 거리를 묘사하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 . 1920년대에 이 거리는 음악 상점이 많아 “영국의 틴팬 골목”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틴 팬 앨리 작곡가

제롬 컨(Jerome Kern) 조지 거쉰(George Gershwin) 어빙 벌린(Irving Berlin) 리처드 로저스(Richard Rodgers) 콜 포터(Cole Porter) 등 당시의 기라성 같은 틴 팬 앨리 작곡가들은 1920년대와 30년대에 걸쳐 ’32소절 중심의 대중적 팝’ 음악을 창조했습니다. 그것은 미국의 대중음악사에 있어서 재즈에 이어, 마치 야구와 같이 어떤 나라에도 없는 미국의 고유한 창조물이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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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지 거쉰(1898-1937)

대표작 ‘Rhapsody in blue’을 썼을 때인 1924년이 겨우 25세였습니다. 성공작인 오페라 <포기 앤 베스>에 삽입된 곡 ‘Summertime’ ‘It ain’t necessarily so’, 그리고 ‘I got rhythm’은 불후의 파퓰러 명작으로 기록됩니다.

2. 어빙 벌린(1888-1989) 

대표작은 랙타임의 존재를 알려준 ‘Alexander’s ragtime band’를 위시해 뮤지컬, 영화, 음반을 넘나들며 무수한 명곡을 남겼습니다. 1942년 ‘White Christmas’가 최대 히트작이며 지금도 가장 많이 팔린 곡으로 남아있지요. ‘Tea for two’, 미국 국가격인 ‘God bless America’, ‘Cheek to cheek’ 등이 대표곡. 일반적으로 ‘미국 팝의 모양새를 상징하는 인물’로 일컬어집니다.

3. 콜 포터(1891-1964)

다른 틴 팬 앨리 작곡자들이 러시아 유태계 인물들인데 반해 포터는 비교적 유복한 집안에서 공식 교육을 받았음. 현재 팝 가수들이 부르는 클래식 레퍼토리를 가장 많이 있음. ‘I get a kick out of you'(1934) ‘Anything goes'(1934) ‘Night and day'(1932) ‘Begin the beguine'(1940) ‘I’ve got you under my skin'(1936) ‘True love'(1956) 등은 프랭크 시내트라, 디온 워윅, 사라 본 등 대부분의 스탠다드 팝 또는 재즈 가수들이 부름. 가사와 멜로디가 로맨틱한 것이 특장(特長).

4. 리처드 로저스와 로렌즈 하트(Rogers and Hart) 

정교했던 하트와는 ‘My funny valentine’ ‘The lady is a tramp’ ‘Bewitched’를 대표곡으로 남겼고 해머스타인과는 멜로디가 강한 패턴의 곡을 많이 써 <남태평양(South Pacific)>의 음악, <사운드 오브 뮤직>의 ‘Edelweiss’ ‘Do-re-mi’ ‘Maria’ 등을 남깁니다.

전성기의 스탠더드 팝

 

제롬 컨의 ‘Smoke gets in your eyes’, 조지 거쉰의 ‘Summertime’, 어빙 벌린의 ‘White Christmas’, 리처드 로저스의 ‘My funny Valentine’, 콜 포터의 ‘Night & day’ 등 오늘날 미국 팝송의 ‘표준’이 된 불멸의 명곡들이 그것이었다. 또 프랭크 시내트라, 엘라 피츠제럴드, 냇 킹 콜 등 명가수들이 이 ‘스탠더드 팝’을 불렀습니다.

틴 팬 앨리 팝은 1920년대에 북부 대도시로 올라온 재즈와 결합하면서 20세기 전반 세계 대중음악을 주도했다. 재즈가 연주를 해주고 틴 팬 앨리는 ‘곡’을 제공한 것이다. ‘틴 팬 앨리와 재즈 없이 미국의 대중음악은 없다’는 말이 그래서 나옵니다.

특히 틴 팬 앨리는 지명이기도 해서 ‘미국 대중음악의 메카’로도 불리며, 작곡·작사가가 중요한 만큼 그들의 모임인 ASCAP(American Society of Composers, Authors and Publishers)와 불가분의 관련을 맺습니다.

하지만 1950년대 중반 로큰롤 출현으로 위기를 맞게됩니다. 이 과정에서 ASCAP은 로큰롤의 기를 꺾기 위해, 이른바 패욜라(Payola)사건을 터뜨렸지만 로큰롤의 확산을 막을 수 없었고 결국 ‘2세대’ 틴 팬 앨리 작곡가들은 접근 방법을 달리했습니다.

그들 캐럴 킹(Carole King)과 제리 고핀(Gerry Goffin) 콤비, 닐 세다카(Neil Sedaka)와 하위 그린필드(Howie Greenfield) 콤비, 배리 맨(Barry Mann)과 신시아 웨일(Cynthia Weil) 부부 팀, 불세출의 콤비 리이버 앤드 스톨러(Leiber & Stoller) 그리고 닐 다이아먼드(Neil Diamond) 등은 틴 팬 앨리의 작곡 전통에 ‘뉴 뮤직’ 로큰롤의 거리 숨결을 결합했습니다.

이들의 신구(新舊) 결합에 따른 소구력의 확대로 틴 팬 앨리는 1950년대 말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 차트를 장악하며 다시 맹위를 떨쳤습니다. 이 때의 중심지가 브로드웨이 1619번지 소재의 브릴 빌딩(Brill Building)과 그 일대였습니다.

지금 틴 팬 앨리의 원형을 간직한 팝은 없다. 하지만 그 유산이라고 할 ‘집약적 생산’ 즉 공장(factory) 개념은 ‘좋은 곡’을 만들어 ‘좋은 가수’를 붙이는 현재 ‘음반산업 메커니즘’에 여전히 남아있다. 이를테면 틴 팬 앨리는 스탠더드 팝과 동일어로서 블루스 재즈 포크 등과 달리 자연발생적인 음악이 아닌 ‘만들어진 대중음악’을 상징하는 말이다.

국내에서는 1950년대 이후 최희준 현미 패티김 배호 등 미8군 쇼 출신 가수의 ‘미국식 발라드’를 통해 재즈가 결합된 틴 팬 앨리 팝 양식의 음악이 소개됐다. 그리고 이 음악은 트로트와 대항전선을 이루며 지배적 가요의 두 축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았다.

Tin Pan Alley가 법률 및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Tin Pan Alley 음악 하우스 그룹은 1895년 6월 11일 미국 음악 출판사 협회를 결성하고 Treloar 저작권 법안을 지지하도록 연방 정부 에 로비를 했으나 실패했습니다. 40년까지이며, 14년 대신 20년을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법안이 제정된다면 1891년 국제 저작권법 의 제조 조항이 적용되는 주제에 음악도 포함되었을 것입니다 .

Tin Pan Alley를 기념하는 명판
Tin Pan Alley를 기념하는 명판

미국 작곡가, 작가, 출판협회 (ASCAP)는 기존 출판사와 작곡가의 이익을 지원하고 보호하기 위해 191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신규회원은 기존회원의 후원이 있어야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Tin Pan Alley와 관련된 용어와 확립된 비즈니스 방법론은 Bob Dylan과 같은 혁신적인 예술가가 새로운 표준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준 1960년대까지 지속되었습니다.

밥 딜런은 1985년 20세기 초 음반 출판사의 지배적인 관습을 언급하며 “틴팬 앨리(Tin Pan Alley)는 사라졌다”고 선언했다. “나는 그것을 끝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자신의 노래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에 대한 공헌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Tin Pan Alley와 연방 정부는 팀을 이루어 미국 대중이 추축국에 맞서 싸우는 것을 지지하도록 영감을 줄 전쟁 노래를 제작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 전쟁 노력에 필수적이라고 믿었던 것 같습니다.” 전쟁 정보국은 이 프로젝트를 담당했으며 Tin Pan Alley에는 “사람들의 감정과 의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능과 역량의 저장소”가 포함되어 “전시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 수 있습니다”라고 믿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조지 M. 코핸(George M. Cohan)의 ‘ Over There ‘의 작품이죠.” 미국에서는 “Over There”라는 노래가 제1차 세계 대전과 관련된 가장 인기 있고 울려 퍼지는 애국적인 노래라고 합니다. Tin Pan Alley의 팬층이 넓기 때문에 정부는 다음과 같이 믿었습니다. 음악 사업의 이 부문은 애국심을 널리 전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국 의회에서는 사기 진작을 위해 미국에 남아 있기 위해 음악가와 기타 연예인을 징집에서 면제하자는 제안을 둘러싸고 의원들이 논쟁을 벌였습니다. 미국 에서는 이들 예술가와 공연자들이 전쟁 노력을 홍보하고 승리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지속적으로 이용 가능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쟁 노력에 더 많은 기여를 한 사람들만이 법안 초안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강하게 믿는 사람들은 이 제안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전쟁이 진행됨에 따라, 국가 전쟁 노래를 작곡하는 일을 맡은 사람들은 대중의 관심이 다른 곳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음악은 방송 시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라디오가 전국적으로 전달하는 전쟁 메시지와 일치하는 글을 쓰는 것이 필수적이었습니다.

그녀의 저서 God Bless America: Tin Pan Alley Goes to War 에서 Kathleen ER Smith는 “음악 청취자들에게는 도피주의가 최우선 순위인 것 같았습니다”라고 썼으며 “Tin Pan Alley의 작곡가들이 전쟁 노래를 쓰도록 이끌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이는 민간인과 군대 모두에게 어필할 것입니다.” 전쟁이 끝날 무렵에는 제1차 세계 대전의 “Over There”와 같은 히트곡에 필적할 만한 노래가 제작되지 않았습니다.

1939년부터 1945년 사이에 Tin Pan Alley에서 유통된 노래의 수가 1차 세계 대전 당시보다 더 많았는지 여부는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John Bush Jones는 자신의 책 The Songs That Fought the War: Popular Music and the Home Front 에서 Jeffrey C. Livingstone이 Tin Pan Alley가 제2차 세계 대전보다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더 많은 노래를 발표했다고 주장한 것을 인용했습니다. 반면에 존스는 “제2차 세계 대전 중 미국의 전쟁 관련 노래가 다른 어떤 전쟁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는 강력한 기록 증거도 있다”고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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